이 콘텐츠들은 텔레위키가 직접 업로드하는 것이 아닌 유저들이 수집하고 게시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 [email protected]로 연락 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로봇, 삼성전자만 도입할까?



- 삼성전자의 2030년 ‘무인공장’ 도입 기사에 로봇 관련주들이 대거 폭등세 보여줌

- 하지만 한번만 더 생각하면. “과연 삼성전자 혼자만 이런 무인/자동화 공장으로 넘어갈까?

- 한국의 제조업 최상위권 기업들은 “당연히”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사안일 가능성 높음

-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 완전 자동화 목표" - 2021년 2월 디일렉 기사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0889

- 현대차그룹이 작년에 로봇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를 무려 1조원에 인수한 것도 같은 흐름

- 삼성전자 다음 1순위로 생각나는 건 당연히 SK하이닉스 ⇒ 에스엠코어



작성: 버프 텔레그램 https://t.me/bufkr





에스엠코어

- SK그룹의 물류로봇 & 자동화 장비 회사

(SK주식회사가 27% 지분으로 최대주주)

- 매출의 대부분이 물류/반도체/2차전지 공정 자동화 장비

(200억 중 180억 자동화 장비, 20억 AS서비스)

- 1Q22 기준 200억 매출액 중 SK하이닉스 향 매출 82억

- 기존 주력은 반도체 자동화장비였으나, SK온의 공격적 투자로 2차전지 공정 자동화장비 비중 상승 중





포스코ICT

- 포스코 그룹의 전자제어/스마트팩토리/IT 서비스 기업 (포스코홀딩스 지분율 65%)

- 그룹 투자에 관련된 전자제어 물량을 캡티브로 가져옴: 포스코케미칼 양극재/음극재/리튬/니켈 공장 등 수혜 보고 있고,

- 스마트팩토리 사업도 2Q21 338억 → 1Q22 457억 → 2Q22 510억으로 빠르게 매출 성장 중

- 스마트팩토리 사업은 외부 고객사들도 꽤 커지고 있어서 약간 애매해질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