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콘텐츠들은 텔레위키가 직접 업로드하는 것이 아닌 유저들이 수집하고 게시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 [email protected]로 연락 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전달됨채널 1588820796
올해의 리서치 기반 개인 투자 생각 공유

지난 리서치 경험을 바탕으로 “잘 되지 않을까” 느낌의 내러티브 공유합니다. 어찌되었든 하이리스크니 재미로만 봐주세요🫡

- 예비 불장, 이자율 전쟁은 언제나 고위험을 가져온다. 백커도 중요하지만 오딧을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하는 시장이다. 참고로 개인 기준 오딧1픽은 ChainLight. 그냥 사기꾼도 많으니 조심하자. 사람도, 프로토콜도 다 조심.

- 신규 체인의 시즌, 신규 체인의 마케팅 전략을 체리피킹하는 게 전략. 심장을 울리는 내러티브에 투자하는 게 가장 현명. 체인 네이티브 코인이 없거나 넣쳤다면, 초기 체인이 밀어주는 프로젝트가 유력 후보

- 그 중에서도 Blast와 EigenLayer, Berachain은 일단 주목할 것. 벌써부터 각각에서 오는 에너지가 있다. 다만 LP들에게 더 기회가 많지 않을까. Mantle도 비슷하지만 BNB 마켓에도 뛰어들 용기있는 자에게 추천

- IP 시즌이 온다. 근데 체인이 상당히 중요할 듯. 아직은 이더리움, 솔라나 만한 IP 내러티브는 모르겠다. 그나마 현존은 Mint나 Zora보단 Frame이 제일 잘될 거 같다. 멀티체인 NFT 마켓플레이스 아직 빈자리가 보인다. 나머지 체인은 대부분 내러티브 못하고 그나마 베이스가 하는데, 베이스는 너무 모두를 위한 nft라 경제적 인센티브는 없는 편.

- 텔레그램/트위터 연동 컨슈머의 1회 이상 성공. BananaGun, xPET이 아니라도 언젠가 하나 또 나온다. 쉽고 익숙한 도구와 연합은 아직 열린 시장.

- 이상하리만큼 crosschain messaging이 사람들에게 안먹힌다. 단순 내러티브라면 토큰을 찍어도 생각보다 안올라갈 가능성 다수. 다만 시퀀서 등 키워드가 온다면 다르다.

- 밈코인을 할거면 일론과 트럼프만 주목해도 반은 간다. 근데 그럴거면 AI/DePIN/RWA를 투자하고 성공확률을 높이려면 중국어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한다. 아직까지 성숙하지는 못한 시장. 기술적으로는 올해까지 사용자의 기대에 못미칠 거라 예상한다.

- 레인보우가 가장 유력하니 월렛토큰이 하나는 온다. 월렛 입장에서는 이번 불장 초입이야 말로 소비자 확보가 중요하다. 거래소 지갑이라면 지금처럼 스테이블 코인 이자율 계속 태울거 같다. 근데 요즘 이자율은 너무 무섭다. 거래소도 언제나 리스크 넘치니 조심하자.

- 과거 하입이 죽은 게임들. 올해가 기회라 회생의 기회라 다시 올라오는 애들 있다. 돈은 아직 있는 곳들이 있으니 시작에는 뭐라도 퍼주지 않을까. 근데 여기도 먹튀해서 피해자 생길까봐 걱정. 게임 퀄리티보고 판단하자!

- 아무리봐도 이더리움은 저평가다. 영수증 레이어에 유틸리티는 가스비이지만 그래도 이더리움의 전체 시장을 주도하는 리더십은 저평가 되어있다.

- 비트코인은 매년 새로운 메타가 나올 것이다. 비트코인만큼 검증된 체인이 없을 뿐더러 커뮤니티 반응도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