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콘텐츠들은 텔레위키가 직접 업로드하는 것이 아닌 유저들이 수집하고 게시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 [email protected]로 연락 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전달됨채널 2237628177
https://x.com/gorochi0315/status/1845808491304562745?t=Zyfk1m0RWrEF15W_U3_Zmg&s=19
1/ 밈코인에 대해 다들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겠는데..
코인판 고인물로써, 내 글을 보는 분들 만큼은 조금 유연한 관점을 가지라고 말해주고 싶음.
상식적으로 밈코인 그거.. 투기, 사기로 보는게 정상인의 사고 맞는데..
여기 비상식의 코인판에서 일반상식 만큼 위험한건 없기 때문임.
2/'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지난 코인판 메타를 경험해두고 알아두면 미래 메타도 얼추 어떻게 흘러갈지..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데..
지난 코인판의 과거를 돌아보면..
알맹이만 달랐지 매번 같은 형태의 반복이었음.
뭔가 매번 새로운 상황이 연출될 것 같았지만..
시계열을 조금만 길게해서 보면,
기본적으로.. 시장은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사람들 이야기인 곳이라..
코인판도 늘 같은 현상과 같은 결말을 맞이하는 곳이었음.
Defi, NFT, P2E, 메타버스, AI 등등..
단 한번도 빠짐없이..
초기 : 사기, 쓋코인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대다수였다가..
중기 : 가격이 오를수록..
말기 : 사람들은 그것이 미래라고 이야기하며 유동성이 되었음.
늘..
그래서 이런거 몇번 겪어보면 학습이란걸 해야 되는데..
현상과 본질을 파악하는것 없이.. 그때 뿐인 가격, 차트만 들여다 보니.. 매번 똑같은 실수, 똑같은 생각으로 one of them, 군중이 되어 있는거임.
당신에게 21년으로 돌아갈 기회가 생겼다고 해보자. 지금 당신이 알고있는, 결과에 대한 기억하나 없이 말임.
'당신은 그 메타들을 어떻게 하면 잡을 수 있을까?'
혹은, '100배 오른후 다 꺼진, 이 메타들을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한번이라도 생각해 본적 있나?
없다면, 지금 생각해보자.
지금 갖고 있는, 그 상식으로 21년으로 가는거임. 어떤 결말이 예상되나.
깊은 생각없이 본능적 생각으로 무장하면 99% 사람들의 결말을 그대로 맞이하는거임.
상투 잡았거나.. 상승 중에 잡았더라도 태초시대 이전으로 돌아왔거나..
3/ 앞으로도 어떤 메타, 어떤 붐이 일어날지 모르지만.. 그게 밈코인일지 여기가 피크일지 모르지만.. 늘 동일할거임.
대다수 사람들이 인정한 섹터에서 다음 메타가 나오고 붐이 나오는건.. 역설적으로 오히려 더 비현실적이고 이상하고 괴상한거임.
그래서 어떤 현상이 크게 일면..
군중과 다를바 없는, 상식만을 주장하며 내치기보다..
그 현상의 뒷면에는 무엇이 있고, 무엇이 그렇게 움직이게 하는가..
과연 그 헛소리는 가능성 있는 이야기인가.. 고민 한번 더 해보는게 중요한거임.
매번 반복되는 역사, 패턴 속에 자신이 살아가는지도 모르고..
그에 대한 진지한 고민 한번 없이, 그저 불편하다고 자기 주장만 하는 이들에게 미래가 있을리는 없음.
4/ 밈코인에 대해 아주 진지하게 생각하는 1인이 있음.
Meow, 주피터 창립자임.
유튜브에서 인터뷰 하는 영상 아무거나 골라봐도 밈코인에 대한 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밈코인에 대해 진심임.
만약 Meow가 자기 밈코인만 주구장창
이야기하고, 선동했었다면 나는 아마 바로 걸렀겠지만..
하는 말이 단순히 돈 벌려는게 아니라, 문화를 건설하고자 한다는 말에 나는 꽂혀버림.
https://x.com/gorochi0315/status/1765361499110068363?t=0wOl1aJlbA4JFAunyPX47Q&s=19
https://meow.bio/meme-coins.html
말 뿐 아니었음.
Jupiter를 출시하기 전부터 테스트용 밈코인, $mockjup을 만들고..
https://x.com/gorochi0315/status/1748732297606541738?t=zp0eaPZaxmSnCgEMU8K-Pw&s=19
$wen도 만들고..
asian mom도 계획했고..
https://x.com/weremeow/status/1815420328249880880?t=m7E6DTUczlMy-LQhfHbc_Q&s=19
밈코인 전용 서비스도 만들고..
ape.jup.ag
크립토에서 이미 큰 경력을 쌓았고, 솔라나에서 가장 큰 댑을 만들고 있음에도
지금도 매주 커뮤니티 영상을 찍고, 개발도 끊임없이 계속 하고 있을 정도로 자기 인생을 코인판에 갈아넣고 있던 능력자였기에..
나는 Meow가 밈코인을 저렇게 주구장창 주장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했었음.
처음엔 당연히 주피터 성장에 밈코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생각인 줄 알았음.
https://x.com/gorochi0315/status/1751588449730359569?t=86Yq6_bOdnsdTNG2CZ5pOQ&s=19
https://x.com/gorochi0315/status/1772580555529613506?t=yh-TpusvOcwXrXcCYRvGCA&s=19
그런데 여러글을 읽고 나니, 생각이 바꼈음.
https://x.com/gorochi0315/status/1765361499110068363?t=3PIkLDXOReO917cFI5Oslw&s=19
5/ 블록체인도 결국,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디지털 공간, 네트워크임.
그래서 블록체인은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사람들을 연결시킬때 그 존재 가치도 커짐.
6/ 블록체인 플젝은 인터넷, web2 기업의 성장 과정을 그대로 따랐음.
개발팀이 만들어지고 > VC로부터 투자 받고 > 서비스 완성하면 > 일반 사람들이 그 서비스를 써보고 > 만족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 유저가 늘어나고 > 사람들 간의 연결이 더 많아지면서 >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면서.. > 성장 뿜!!
결국, 얼마나 유저/소비자를 만족 시키느냐가 성공의 열쇠인 구조로 똑같이 만들어 왔음.
Defi, 메타버스, P2E, AI 등.. 과거의 모든 플젝들.. 다 동일했음.
'우리 뭐 하나 만들어 봤는데, 놀러오세요^^'
...
다만, 블록체인의 어떤 것 하나도 유저들을 만족시키지 못했고..
그 결과, 블록체인 세상엔 소비자가 없는 현실임.
7/그런데..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거임.
top down 방식으로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놀이터가 만들어지고 나서 > 그 안에 유저를 만들기 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놀고 있는, 그곳에 놀이터를 만들면 어떨까.
결국, 사람들을 모으고 연결시키는 네트워크가 블록체인이라면.. 그게 핵심이라면..
꼭 뭔가를 먼저 만들어 놓은 후에 사람들을 모으지 말고..
모인 곳에서 연결을 시키는 것이..
사람들이 bottom up 방식으로 스스로 뭔가를 만들어 가는것이..
오히려 더 자연스럽고 web3 스러운 것이지 않을까
그렇게.. 리테일이 시작이고, 리테일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곳이 밈코인 시장이지 않을까.
Meow가 그리는 다음, Defi 2.0은 그런 곳에서 나오는 것이었음.
https://x.com/weremeow/status/1739602253483544979?t=o_1D0EjYWlO65HCwMiLBow&s=19
https://x.com/weremeow/status/1845804417133486320?t=zhpSGRq89XyOP-GG2y-pQw&s=19
8/ 마지막으로 제발 당부 드릴 말은.. 나는 미래를 알 수 없다는 것임.
시장은 어떻게 흘러왔고,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 것 '같고', 그 뒤에서는 누가 어떤 생각으로 무엇을 계획하고 만들고 있는걸로 보인다.
이게 다임.
어떤 누가 아무리 잘 만들어 낸다 해도.. 시장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고..
시장이 좋게 받아들인다 해도.. 토큰 가격이 오르는 것과는 또 다른 이야기라는걸 알아야 함.
지난 글에 이더리움 L2에 대해서 자기 답변을 가지고 있으라고 했다고..
그게 퍼드니 뭐니..
바로 가격하고 연동시켜 생각해서 오르니 마니..
그럴게 아니라는 말임.
가격이라는 현상을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그 대상의 본질을 이야기 하는 것임.
본질이 당연히 현상과 동일한 것처럼 생각하는, 얕은 본인 생각에 내 글을 갖다 끼워 맞춰서 보지 마시고..
내가 무얼 이야기 하고 있는지.. 있는 그대로 봐 주시면 좋을듯 함.
https://m.blog.naver.com/ryogan/222803592396
1/ 밈코인에 대해 다들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겠는데..
코인판 고인물로써, 내 글을 보는 분들 만큼은 조금 유연한 관점을 가지라고 말해주고 싶음.
상식적으로 밈코인 그거.. 투기, 사기로 보는게 정상인의 사고 맞는데..
여기 비상식의 코인판에서 일반상식 만큼 위험한건 없기 때문임.
2/'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지난 코인판 메타를 경험해두고 알아두면 미래 메타도 얼추 어떻게 흘러갈지..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데..
지난 코인판의 과거를 돌아보면..
알맹이만 달랐지 매번 같은 형태의 반복이었음.
뭔가 매번 새로운 상황이 연출될 것 같았지만..
시계열을 조금만 길게해서 보면,
기본적으로.. 시장은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사람들 이야기인 곳이라..
코인판도 늘 같은 현상과 같은 결말을 맞이하는 곳이었음.
Defi, NFT, P2E, 메타버스, AI 등등..
단 한번도 빠짐없이..
초기 : 사기, 쓋코인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대다수였다가..
중기 : 가격이 오를수록..
말기 : 사람들은 그것이 미래라고 이야기하며 유동성이 되었음.
늘..
그래서 이런거 몇번 겪어보면 학습이란걸 해야 되는데..
현상과 본질을 파악하는것 없이.. 그때 뿐인 가격, 차트만 들여다 보니.. 매번 똑같은 실수, 똑같은 생각으로 one of them, 군중이 되어 있는거임.
당신에게 21년으로 돌아갈 기회가 생겼다고 해보자. 지금 당신이 알고있는, 결과에 대한 기억하나 없이 말임.
'당신은 그 메타들을 어떻게 하면 잡을 수 있을까?'
혹은, '100배 오른후 다 꺼진, 이 메타들을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한번이라도 생각해 본적 있나?
없다면, 지금 생각해보자.
지금 갖고 있는, 그 상식으로 21년으로 가는거임. 어떤 결말이 예상되나.
깊은 생각없이 본능적 생각으로 무장하면 99% 사람들의 결말을 그대로 맞이하는거임.
상투 잡았거나.. 상승 중에 잡았더라도 태초시대 이전으로 돌아왔거나..
3/ 앞으로도 어떤 메타, 어떤 붐이 일어날지 모르지만.. 그게 밈코인일지 여기가 피크일지 모르지만.. 늘 동일할거임.
대다수 사람들이 인정한 섹터에서 다음 메타가 나오고 붐이 나오는건.. 역설적으로 오히려 더 비현실적이고 이상하고 괴상한거임.
그래서 어떤 현상이 크게 일면..
군중과 다를바 없는, 상식만을 주장하며 내치기보다..
그 현상의 뒷면에는 무엇이 있고, 무엇이 그렇게 움직이게 하는가..
과연 그 헛소리는 가능성 있는 이야기인가.. 고민 한번 더 해보는게 중요한거임.
매번 반복되는 역사, 패턴 속에 자신이 살아가는지도 모르고..
그에 대한 진지한 고민 한번 없이, 그저 불편하다고 자기 주장만 하는 이들에게 미래가 있을리는 없음.
4/ 밈코인에 대해 아주 진지하게 생각하는 1인이 있음.
Meow, 주피터 창립자임.
유튜브에서 인터뷰 하는 영상 아무거나 골라봐도 밈코인에 대한 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밈코인에 대해 진심임.
만약 Meow가 자기 밈코인만 주구장창
이야기하고, 선동했었다면 나는 아마 바로 걸렀겠지만..
하는 말이 단순히 돈 벌려는게 아니라, 문화를 건설하고자 한다는 말에 나는 꽂혀버림.
https://x.com/gorochi0315/status/1765361499110068363?t=0wOl1aJlbA4JFAunyPX47Q&s=19
https://meow.bio/meme-coins.html
말 뿐 아니었음.
Jupiter를 출시하기 전부터 테스트용 밈코인, $mockjup을 만들고..
https://x.com/gorochi0315/status/1748732297606541738?t=zp0eaPZaxmSnCgEMU8K-Pw&s=19
$wen도 만들고..
asian mom도 계획했고..
https://x.com/weremeow/status/1815420328249880880?t=m7E6DTUczlMy-LQhfHbc_Q&s=19
밈코인 전용 서비스도 만들고..
ape.jup.ag
크립토에서 이미 큰 경력을 쌓았고, 솔라나에서 가장 큰 댑을 만들고 있음에도
지금도 매주 커뮤니티 영상을 찍고, 개발도 끊임없이 계속 하고 있을 정도로 자기 인생을 코인판에 갈아넣고 있던 능력자였기에..
나는 Meow가 밈코인을 저렇게 주구장창 주장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했었음.
처음엔 당연히 주피터 성장에 밈코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생각인 줄 알았음.
https://x.com/gorochi0315/status/1751588449730359569?t=86Yq6_bOdnsdTNG2CZ5pOQ&s=19
https://x.com/gorochi0315/status/1772580555529613506?t=yh-TpusvOcwXrXcCYRvGCA&s=19
그런데 여러글을 읽고 나니, 생각이 바꼈음.
https://x.com/gorochi0315/status/1765361499110068363?t=3PIkLDXOReO917cFI5Oslw&s=19
5/ 블록체인도 결국,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디지털 공간, 네트워크임.
그래서 블록체인은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사람들을 연결시킬때 그 존재 가치도 커짐.
6/ 블록체인 플젝은 인터넷, web2 기업의 성장 과정을 그대로 따랐음.
개발팀이 만들어지고 > VC로부터 투자 받고 > 서비스 완성하면 > 일반 사람들이 그 서비스를 써보고 > 만족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 유저가 늘어나고 > 사람들 간의 연결이 더 많아지면서 >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면서.. > 성장 뿜!!
결국, 얼마나 유저/소비자를 만족 시키느냐가 성공의 열쇠인 구조로 똑같이 만들어 왔음.
Defi, 메타버스, P2E, AI 등.. 과거의 모든 플젝들.. 다 동일했음.
'우리 뭐 하나 만들어 봤는데, 놀러오세요^^'
...
다만, 블록체인의 어떤 것 하나도 유저들을 만족시키지 못했고..
그 결과, 블록체인 세상엔 소비자가 없는 현실임.
7/그런데..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거임.
top down 방식으로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놀이터가 만들어지고 나서 > 그 안에 유저를 만들기 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놀고 있는, 그곳에 놀이터를 만들면 어떨까.
결국, 사람들을 모으고 연결시키는 네트워크가 블록체인이라면.. 그게 핵심이라면..
꼭 뭔가를 먼저 만들어 놓은 후에 사람들을 모으지 말고..
모인 곳에서 연결을 시키는 것이..
사람들이 bottom up 방식으로 스스로 뭔가를 만들어 가는것이..
오히려 더 자연스럽고 web3 스러운 것이지 않을까
그렇게.. 리테일이 시작이고, 리테일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곳이 밈코인 시장이지 않을까.
Meow가 그리는 다음, Defi 2.0은 그런 곳에서 나오는 것이었음.
https://x.com/weremeow/status/1739602253483544979?t=o_1D0EjYWlO65HCwMiLBow&s=19
https://x.com/weremeow/status/1845804417133486320?t=zhpSGRq89XyOP-GG2y-pQw&s=19
8/ 마지막으로 제발 당부 드릴 말은.. 나는 미래를 알 수 없다는 것임.
시장은 어떻게 흘러왔고,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 것 '같고', 그 뒤에서는 누가 어떤 생각으로 무엇을 계획하고 만들고 있는걸로 보인다.
이게 다임.
어떤 누가 아무리 잘 만들어 낸다 해도.. 시장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고..
시장이 좋게 받아들인다 해도.. 토큰 가격이 오르는 것과는 또 다른 이야기라는걸 알아야 함.
지난 글에 이더리움 L2에 대해서 자기 답변을 가지고 있으라고 했다고..
그게 퍼드니 뭐니..
바로 가격하고 연동시켜 생각해서 오르니 마니..
그럴게 아니라는 말임.
가격이라는 현상을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그 대상의 본질을 이야기 하는 것임.
본질이 당연히 현상과 동일한 것처럼 생각하는, 얕은 본인 생각에 내 글을 갖다 끼워 맞춰서 보지 마시고..
내가 무얼 이야기 하고 있는지.. 있는 그대로 봐 주시면 좋을듯 함.
https://m.blog.naver.com/ryogan/222803592396